텍스쳐 리터칭을 위한
스카이림 텍스쳐 & 쉐이더 세팅 가이드

(원문 : Nifskope properties tutorial by Falkbeard)



    NIF는 3D 오브젝트 정보뿐만 아니라 인게임 출력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포함된 Gamebryo 전용 확장자입니다. Nifskope를 사용해 NIF 파일을 열어보면, 한 개의 NIF 파일에 여러 개의 오브젝트들이 들어가 있기도 하고, 각각의 오브젝트에 쓰이는 텍스처 경로, 쉐이더 설정, 인게임에서 다른 오브젝트들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슬롯 설정과 히트 박스 설정은 물론, 심지어 해당 모델링 파일이 땅에 떨어졌을 때 어떤 소리를 출력할지 설정하는 항목도 들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호기심에 열어봤다가 많게는 수백 개에 달하는 항목들과 알 수없는 숫자들에 지레 겁을 먹고 모딩을 포기하는 분들도 적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스카이림 출시이래 6년이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NIF 에 관한 한글 튜토리얼의 부재로 인해 매우 많은 모더들이 자신의 상상을 구현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본 튜토리얼은 NIF파일의 전반적인 구조와 함께 텍스처 작업에서 모더 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될 텍스처세트와 쉐이더 프로퍼티, 알파 프로퍼티를 중점으로 설명하여, 시각화 작업중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궁금증들을 해소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 Recent posts